본문 바로가기

호운생각

호운생각 87 -정보의 소통과 공유가 비즈니스 성공의 열쇠이다.

 

비즈니스 성공의 열쇠는 많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의 소통과 공유가 아닌가 싶다.

 

특히 여러 사람들이나 여러 회사가 관계되어서 다수의 협력자가 협력하여

비즈니스를 진행을 해 갈  때 더욱 정보의 정확한 소통과 공유가 필수적이다.

 

과거 대기업에서 비즈니스를 할 때, 부서이기주의때문에 일이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

부서이기주의는 유용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지 않음으로써 어떤 부서만이

정보의 독점 또는 과점함으로 정작 알아야 할 담당자가 정확한 정보를 모르고 일을

진행함으로써 예상치 않은 결과가 도출이 되어 치명적인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해외 무역에 있어서, 제조회사와 제품의 품질, 검사시스템, 포장, 보증내용 등 제품의 품질에 관한 정보는 수출 수입의 기본요소이자 필수정보사항이다. 

 

또한 원가, 가격, 비용, 마진, 수수료 등의 코스트 관련 정보도 가능한 공유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무역을 담당하고 있는 창구 담당자의 경우 회사를 대표하고

관계 전체 회사의 대변자로서 해외의 상대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관계로

모든 현황을 꿰뜷고 있으며, 중요한 정보는 다 알고 있어야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다.

 

무역 담당자는 올인원(All In one) 비즈니스맨이다.

현재의 직급을 떠나서 무역의 담당자는 실무자이기도 하고 때론 회사의 대표자이기도 하며

생산 개발 원가 품질관리부서의 실무자가 되기도 한다. 즉 1인 무역담당자이지만

토탈책임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내부 부서나 관계 회사들은 가지고 있는 정확한 정보를 무역담당자에게 소상히 알려주고

진실된 정보를 주어서 이를 담당자가 10분 활용하여 마케팅에 이용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무역담당자는 가지고 있는 정보가 많고 정확할수록 해외 파트너와 강력하게 소통할 수 있다.

만약 무역담당자가 내부 정보에 어두울 경우 그 비즈니스는 매우 풀어가기가 어렵다. 

 

가급적 무역에 필요한 정보를 무역담당자에게 아낌없이 가감없이 진실된 현황정보를 제공하여

자율적으로 그 정보를 응용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비즈니스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