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이야기

4-4-2 전략

4-4-2 전략

 

어떤 칼럼을 읽다보니 4-4-2 전략이라는 글을 보게 되었다.

즉, 자기의 수입의

40%를 빚을 갚는데 할애하고

40%는 현재 생활을 위해 지출하며

20%는 미래에 대비하는 저축을 한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서

빚을 갚는데 최선을 다 하고, 현재 생활을 꾸려가는 일에 역시 최선을 다 하되

미래를 대비하는 일에도 어느 정도 신경을 써야한다는 어드바이스다.

 

일반 사람들은

이러한 원칙이 없이 되는 대로 쓰는 대로 지출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우선 빚부터 갚느라고 먹을 것도 제대로 먹지 않고 사람 구실도 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은 빚은 나중에 형편이 풀리면 갚기로 하고 우선 먹고 마시고 여행가는 일에 버는 돈을 투자하는

사람도 있으며

미래를 대비하여 저축에 너무 과다하게 투입을 하는 사람도 있는데

위의 40% - 40% - 20%의 투입전략을 알고 나니 나의 경우를 비추어 보게된다.

 

현재 나의 경우를 분석하여 보면

100의 수입 중에서

빚을 갚는데 34%

현재생활을 꾸려가는 일에 52%

저축을 하는데 14%를 지출하고 있다.

 

새해부터는 현재 생활을 보다 긴축하더라도

40% - 40% - 20% 지출전략을 세워서 해 보고 싶다.

즉 현재생활을 유지하는 데 40%를 지출하고

빚을 갚거나 미래를 위한 저축을 하는 일에 total 60%를 지출하여 개선을 해 보고 싶다.

 

 

아래는 인용한 내용이다.

 

풍족한 미래를 보장하는 TIP

1. 부동산을 제외한 금융자산은 ‘100-나이 = 적극적 투자 법칙’에 따라 10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비율만큼 ELS와 주식, 채권, 펀드 등 수익성 상품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보험, 예·적금 등 안정성 상품에 투자해야 한다. 즉, 나이가 젊을수록 공격적인 투자를, 나이가 많을수록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2. 빚이 있다면 4-4-2 전법을 활용하라. 소득의 40%는 빚을 갚고 40%는 현재 생활을 위해 지출하고 20%는 미래에 대비하는 저축한다. 빚만 갚다가는 가계에 현금유동성이 없어 비상 상황시 또다시 대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으므로 부채가 더 늘어 날 수 있다.

3. 빚이 없다면 4-6 전법을 구사하라. 소득의 40%는 현재 생활을 위해 소비하고 60%는 미래에 대비하는 데 투자한다. 빚이 없다면 자금을 운용하는 선택이 폭이 넓어진다. 미래에 대한 대비는 4-4-2전법과 같이 단순하게 미래에 발생할 지 모르는 실직, 사고 등의 위험에 대한 준비가 아니라 노후에 대한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할 수 있고 주택확장이나 은퇴후 창업 등을 위한 목돈 만들기도 할 수 있으며 자녀의 보다 질 높은 교육, 해외여행 등 현재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도 있다. 빚이 없다면 현재의 생활에 40%만 쓰고 나머지는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등의 다양한 금융상품을 통하여 자산을 늘려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