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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운생각

호운생각 23 - 미래환경을 위해

프리우스는 세계최초로 양산적용된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렉서스 자동차로 세계 자동차 산업을 주도해 오던

일본의 TOYOTA자동차회사는 프리우스라는 하이브리드카를 발매하면서

확고한 세계 자동차 선두두자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다.

 

하이브리드카인 프리우스틑 내연기관과 배터리엔진을 복수동력으로 채택하여

연비가 무려 35.5km/L 나 된다. 

세계 최고의 연비차량이다.

 

거기에다 한 발 더 나아가서

가장 고급차인 렉서스 LS600h에도 하이브리드엔진을 채택함으로써

녹색저탄소배출혁명의 선두자리를 지켜가게 되면서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고 한다.

 

한국도 저 연비의 기름먹는 하마 대형 호화 자가용 승용차보다 지구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

기름값도 절감할 수 있는 실속형 하이브리드카가 많이 보급되었으면 좋겠다.

 

한국의 태양광에너지, 풍력에너지, 열효율이 우수한 여러가지 시설 장비를 개발하여

제작하고 판매하는 우량기업들의 주식가격이 점점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은 이미 기정사실화 되어간다.

지구 기후변화에 미리 대응하고

선진국의 녹색 저탄소 방출, 온실가스 저감의 trend에 발 맞춘 기업들의

활발한 성장이 예상되고

온실가스, 탄소방출 대량 방출 산업과 기업은

조만간 설 자리를 얻기가 힘들어 지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엄청난 비용을 떠 안아야 하는 현실이 되었다.

 

경기침체 속에서

자가용 타지 않기, 스쿠터 출근, 대중교통이용, 자전거 이용, 걷기 등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행동변화들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어서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이제 keyword는 Green, Low Carbon, Environmental Management이다.

Environment Freindly ! 친환경, 온실가스줄이기, 탄소배출량 줄이기에 동참하는 국가와 기업과 개인이

멋진 리더임을 적극 홍보할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굽고 삶고 지지고 볶고 튀기고 끓이고 하는 한국음식문화도 이젠 개선되어야 한다.

간단하게 조리하여 식사를 준비하는 저탄소배출형 식단이 아쉽다.

 

(참고로 도요타 하이브리드카인 프리우스의 특징을 아래 소개한다)

 

도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파워플한 전기모터와 고효율의 가솔린엔진으로 구성된 도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Toyota hybrid system-THS)에 의해 동력을 공급받는 프리우스는 자동차 주행중 밧테리가 내부적으로 재충전되어 외부의 충전이 필요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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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제원

  • 엔진 : 1.5리터 DOHC 4V 가솔린엔진, 지능형 가변밸브 타이밍((VVT-i)의 EFI 4기통엔진
  • 엔진 성능 : 58 hp at 4,000 rpm
  • 모터 형식 : permanent magnet
  • 최대 모터성능 : 30 kW/40 hp
  • 밧데리 형식 : sealed nickel-metal hydride with 40 modules
  • 최대속도 : 100 mph (엔진과 모터 조합시)
  • combined 출력 : 101 hp (가솔린엔진-58 hp, 모터-40 hp, 밧터리-3 hp)
  • 연료소비율 66 mpg (Japanese 10-15 city drive mode)
  • 최대 주행거리 : 약 850 miles (combined city/highway)
  • regenerative braking : ABS를 가진 벤틸레이티드 프론트 디스크/리어 드럼브레이크


주행 제어

어드밴스된 전기모터와 결합된 고효율의 가솔린엔진이 프리우스를 달리게 하는 동력원이 된다.
주행조건에 따라 최대연비를 내거나 또는 배출가스를 최소화 하는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

  • 초기 가속구간에서는 밧데리와 전기모터가 모든 힘을 공급한다.

  • 15~17마일정도의 속도에서는 가솔린엔진이 가동되며 프리우스에 동력을 공급한다.

  • 차가 고속구간에 들어서면 가솔린엔진과 전기동력이 조합되어 동력을 전달한다.

  • 고속도로에서 가속을 할때는 전기모터가 프리우스에 부가적인 동력을 공급한다.

  • 프리우스는 도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THS)이 뱃터리 전력이 약할때 마다 제너레이터로부터의 여유분을 밧테리의 재충전에 사용하기에 재충전이 필요없다.

  • 대쉬보드에 있는 LCD 계기판에는 프리우스의 에너지흐름을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이 스크린은 프리우스가 주행중에 전기로 달리는지 가솔린으로 달리는지 아니면 이둘의 조합으로 달리는지를 안내한다.

  • 마지막으로 차량이 정지했을때 가솔린엔진은 자동적으로 정지하며 전기모터가 프리우스에 동력을 제공키 위한 스탠바이 상태가 된다. 이는 연료소모를 막고 정지 아이들링동안 배출가스 배출을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