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웃이야기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달린 우리 인생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불교의 '일체유심조'는 원체 유명하여 일반인들도 즐겨 사용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체유심조 뜻을 원효스님과 해골바가지 속의 물에 대한 일화로 설명하고 있다.

즉 똑같은 물임에도, 모르고 마셨을 때는 감로수가 되었으나, 해골바가지에 담긴 썩은 물인 줄 알고났더니 속이 뒤틀린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이런 경우의 일체유심조는 ‘세상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요즘 사회전반적인 분위기가 안 좋아지면서 내년에는 집이나 주식도 지금의 반 토막이 될 것이라는 이름도 얼굴도 없는 이의 예언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하지만 필자는 그런 예언들이 오히려 경기악화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 같다. 아니 그런 예언을 믿는 힘이 더욱 더 경기 악화를 부채질 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런 예언을 믿게 되면 집도 주식도 살 수 없는 상태가 되고 사람들은 최소비용으로 현상유지 하는데 안간힘을 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IMF때도 이번에도 그렇게 급격하게 경기가 나빠지리라는 것을 예측하지 못했다. 어쩌면 최고의 고급정보를 가지고 있는 정부나 대통령도 점치지 못했던 사태인데 이제 와서 앞날을 점치는 사람들의 말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이다.


경기와 전혀 관계없이 잘되는 식당이 있고 회사가 있고 개인이 있다. 가끔 식당에 가보면 안 되는 집은 안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눈에 보인다. 종업원이 식당 이미지와 지나치게 안 맞는 다든지 아니면 청결하지 않는 다든지 작은 친절도 실천하지 않는 다든지 정말 안 되는 이유가 눈에 보인다. 그래서 기업들은 안 되는 이유를 찾기 위해 큰 비용을 지불하고 컨설팅을 받는다.


개인은 어떠한가? 개인도 마찬가지로 안 되는 사람은 안 되는 이유가 있다. 우리의 현재의 모습은 과거 몇 십 년 동안 내가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 온 결과물이다.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안 든다고 아니면 부가가치가 낮다고 투덜거릴 일이 아니다. 자신에 관한 일은 철저하게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젊은 나이에 성공을 해서 기자들이 인터뷰를 하러 갔다고 한다. 그 사람은 자신의 성공요인을 이렇게 이야기 했다.

“저는 어렸을 때 술주정뱅이 아버지와 가난한 환경 어느 것 하나 편한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열심히 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기자들은 인터뷰과정에서 그에게 쌍둥이 형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를 인터뷰하러 갔다고 한다. 그는 놀랍게도 술과 마약에 찌들어서 가난하게 살고 있었는데 그런 이유를 기자들이 묻자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저는 어렸을 때 술주정뱅이 아버지와 가난한 환경 어느 것 하나 편한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니 제가 이렇게 살 수밖에 없었습니다.”


같은 아버지가 술주정뱅이에 가난뱅이였던 같은 원인이 어떤 사람에게는 열심히 살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어떤 사람에게는 삶을 포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 것이다.


지금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안 든다면 그것은 철저하게 자기 탓이다. 그리고 그 이유를 자신에게서 찾을 수 있을 때 몇 년 후에는 마음에 드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운명의 여신은 짓궂어서 강한 사람에게는 약하게 약한 사람에게는 더욱 더 강하게 운명의 채찍을 휘두른다.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찾아서 감사하고 못가지고 있는 것은 찾아서 어떻게 가질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들을 하나하나 해 나간다면 운명의 여신도 그리 두렵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필자의 주변에 어떤 사람은 시아버지가 아파서 불행하다고 생각한다. 돈도 많이 들어가고 시간도 투자해야하기 때문이다. 너무 이해가 된다. 하지만 다른 친구는 시아버지는 건강한데 남편이 아팠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차라리 돈 버는 남편이 안 아프고 시아버지가 편찮은 것에 대해 그렇게 고통스러워하지 않는다. 전자도 우리 가족을 대신해서 시아버지가 편찮으신 거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훨씬 더 애정을 가지고 그 사안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 모든 것이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그리고 모든 원인을 자신부터 자신의 생각부터 찾아 나간다면 그 순간순간도 행복하게 살 수 있을뿐더러 자녀도 삶을 긍정적으로 볼 줄 아는 아이로 키울 수 있으며 자신도 선망의 대상이 되는 멋진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일이 안되고 있다거나 원망스러운 사람이나 사건이 있다면 원인을 자신에게서 한 번 찾아보자. 훨씬 더 능력 있는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을지 모른다.


[서명희, ‘이영권의 성공센터’ 여성성공학 대표강사]

'이웃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하는 사람들  (0) 2009.01.06
쓸쓸한 X-MAS  (0) 2008.12.26
풍요병과 후불방식을 멀리하자  (0) 2008.12.18
정약용 이야기 - 관직에서 멀리할 것들  (0) 2008.12.05
미래예측- UN 미래보고서 - 2  (0) 2008.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