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과함께

하수도 이용에 대한 부탁 - 일본 사례

[하수도 이용에 대한 부탁]



하수도는 마을의 중요한 시설의 하나로서 우리의 쾌적한 생활이나 환경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한시도 쉬는 일 없이 기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수도가 언제나 정상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협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기름이나 채소찌꺼기를 흘려 버리지 마세요【기름이나 채소찌꺼기를 흘려 버리지 마세요】

기름이나 채소찌꺼기 하수도관의 막힘이나 하수처리를 방해하는 원인의 하나가 됩니다. 사용한 기름이나 남은 기름 등은 신문지 등으로 흡수시켜 태우는 쓰레기로서 처분해 주십시오. 채소찌꺼기 등은 생활쓰레기로서 회수하시고 하수도에 흘려 버리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휘발유나 시너 등을 흘려 버리지 마세요【휘발유나 시너 등을 흘려 버리지 마세요】

휘발유나 시너 등의 휘발성이 높은 위험물을 하수도에 흘려 버리면 폭발의 위험성이 있어 큰 사고를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절대로 흘려 버리지 말아 주십시오.
측구나 맨홀에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측구나 맨홀에 쓰레기를 버리지 마세요】

도로 등의 측구에 버려진 쓰레기는 하수도관을 막히게 하거나 악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정 구역에서는 그대로 하천으로 흘러 내려가서 하천을 더럽히는 원인이 되기도 됩니다. 살기 좋은 마을을 지키기 위해 쓰레기를 버리지 말아 주십시오.
화장지 외에는 흘려 버리지 마세요【화장지 외에는 흘려 버리지 마세요】

티슈나 종이기저귀 등의 위생 용품의 상당수는 물에 잘 녹지 않습니다. 이런 종이류를 화장실에 흘려 버리면 화장실의 막히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하수처리장의 기능저하를 가져옵니다. 화장지외의 종이류는 흘려 버리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디스포자(분쇄기)를 사용하지 마세요【디스포자(분쇄기)를 사용하지 마세요】

디스포자(분쇄기)를 사용하면 고형물이 하수도관에 막히거나 하수처리장에서의 하수 처리에 방해가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시지 않도록 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