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웃이야기

Stay Hungry, Stay foolish !

You Stay Hungry. Stay foolish!

 미국의 400명의 거부(巨富) 가운데 49번째로 부자인 Steve Paul Jobs가 Stanford 대학의 졸업식에 연사로 초청되어 학생들에게 축사를 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그가 축사에서 가난한 과거와 췌장암에 걸려 죽음에 직면했던 좌절을 극복하고 거부가 된 과정을 이야기하면서 마지막으로 청년들에게 남긴 말입니다.
Stay Hungry!
배고픈 자의 자세로 야수가 먹이를 찾듯이 두 눈을 바로 뜨고 나아가지 않으면 굶어 죽는다는 의미이니 이는 자기 일에 대한 열정(熱情)을 가지고 전진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자기 일에 대한 열정! 제 친구인 이 만중 군이 Kolon에서 실크 원단을 개발할 때 유행의 첨단인 명동에서 직원과 함께 거리를 걷다가 실크로 된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중년 여성을 만났습니다.
 그 여성의 옷을 앞뒤로 뚫어지게 보다가 꾸지람을 들었으나 집요하게 설득하여 집에 까지 따라가 옷을 빌려와 그 옷을 기초로 우아한 실크 원단을 개발했습니다. 미치면 여자의 옷도 벗길 수 있습니다.
 <미쳐라. 미치면 길이 보이고 은인이 나타난다.> 이 만중 군의 자서전의 글입니다. 이 군은 중국에서 손수 차린 on & on 상표로 중국 Fashion 계에서 성공하여 돈도 많이 번 명사가 되었습니다.

Stay Foolish!

 크게 어리석게 살라는 말입니다. 현재의 지식과 기술에 만족하지 말고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해 매진하라는 말입니다. 동시에 열정을 갖고 열심히 일하다 보면 마찰(摩擦)이 생기는데 이 마찰을 풀어주는 해결사가 남을 배려하는 겸손(謙遜)입니다. 크게 겸손 하라는 뜻입니다.

 
 한국의 6.25 전쟁 때 이 승만 대통령과 8군 사령관 Ridgeway 대장이 전방 시찰을 가던 중에 소변이 급한 장군이 차를 세우고 소변을 보려고 차를 세웠습니다.
장군이 숲 속으로 가서 소변을 보는데 이 승만 박사가 옆에 와서 같이 소변을 보더랍니다. 죄송스러워하는 장군의 마음을 읽고 이를 달래기 위해 같이 소변을 본 것으로 장군은 이해를 했습니다. 리지웨이 장군다운 생각입니다.
차로 걸어오면서 리지웨이 대장은 대통령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제가 짐바브웨이에서 부모와 같이 지낸 적이 있는데 그 곳의 속담이
If you want to go fast, you walk alone.
If you want to go far, walk with another.
“즉 빨리 가기를 원하면 혼자 가고, 멀리 가기를 원하면 함께 가라.”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제가 오늘부터 각하 곁에서 각하와 함께 있겠습니다.> 하였답니다.
 부하를 배려하는 겸손....이 승만 박사의 부하에 대한 겸손이 리지웨이를 통해 미국의 큰 힘을 내 것으로 만들었답니다.


올해는 우리 모두 크게 겸손하게 살아갑시다.

    서 경석. 현 고려대학교 객원교수. ROTC 3기. 예비역 육군 중장.
     미래희망포럼 공동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