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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운생각

호운생각 37 - 고객 감동이 절실하다

경기가 어렵다 보면 여러가지로 힘이 든다.

 

경기가 풀리고 살림이 넉넉하게 돌아갈 땐

마음에 여유도 생기고 남도 배려할 줄 알고

새로운 도전과 연구개발 미래지향적인 노력을 할 수 있지만

 

경기가 나쁘고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땐

원가절감 비용절감 축소지향적인 경영과 연구개발을 하게 되어서

영업하는 사람들이 많이 힘들게 된다.

 

고객은 경기가 어려울수록 요구사항이 많아진다.

가격을 깎아달라

품질을 올려달라

서비스를 더 잘 해 달라

외상을 많이 달라

주문을 조금씩 하겠다.

작업자의 편의를 위해서 이러 저러한 것을 개선하여 공급해 달라 등 등....

 

판매는 줄어드는데 시장의 요구와 압력은 더욱 거세지니

영업부에서는 이를 온 몸으로 받아들여서 최선을 다해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이 어려운 시기에 거래의 변화가 심한 것도 일리가 있다.

고객의 적극적인 요구에 부응하지 않는다든가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이런 불경기에 거래가 끊어지고 새로운 거래를 도모하는 것이 고객의 심리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어서 고객감동을 주는 제품과 회사가 더욱 강력한 시장경쟁력을 가지면서

시장의 지각변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대개 독점 내지는 독과점 아이템의 기업들이 새로운 경쟁사가 나타나면 불황속에서 쉽게

시장으로부터 외면을 받는 그래서 이탈되는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영원한 과제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