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웃이야기

크고자 하거든 남을 섬겨라(욕위대자 당위인역)

모교(배재학당)의 교훈은

졸업생들의 일상 생활에 스며들고 때론 인생관이 되기도 하고

때론 리더들의 모토가 되기도 한다.

 

욕위대자 당위인역(欲爲大者 當爲人役) - 크고자 하거든 남을 섬기라

 

링컨대통령이야말로 위 교훈을 실천한 성인이라고 할 수 있다.

역시 대통령으로서 그릇이 충분한 사람임을 알 수 있다.

 

링컨의 그릇

남북전쟁 시 맥클란 장군은 가장 뛰어난 장군이었다.
링컨 대통령은 어느 날 그를 격려하려고 국방장관을 대동하고 맥클란 장군의

야전사령부를 방문하였다.

때마침 장군은 전투현장에서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링컨은 몇 시간 동안 사령관 실에 앉아서 그를 기다렸다.

드디어 장군이 돌아왔다.

그런데 장군은 방안에 앉아 있는 대통령과 장관을 본체만체하고

그냥 2층의 자기 방으로 올라갔다.

링컨과 장관은 서로 얼굴을 쳐다보고 장군이 곧 내려오리라 생각하고 다시 의자에 앉아서 장군을 기다렸다.

한참 후에 하녀가 나타나더니

“죄송합니다만 장군께서는 너무 피곤해서

잠자리에 드셨다고 대통령께 말씀드리라고

하셨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놀란 것은 장관이었다. 일개 장군이 직속상관인

자기는 고사하고 감히 대통령마저도 그렇게

무시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
각하, 저렇게 무례한 놈은 제 생전에 본 일이

없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저 장군을 당장 직위해제하셔야

합니다."

링컨은 잠시 침묵을 하더니 조용히 장관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니다. 저 장군은 우리가 이 전쟁을 이기는데 절대

필요한 사람이다. 저 장군 때문에 단 한 시간이라도

이 유혈의 전투가 단축될 수 있다면 나는 기꺼이

그의 말고삐를 잡아주고 그의 군화도 닦아줄 것이다.

나는 그를 위한다면 무엇이던 하겠다.”

 

 

그리고는 아무 말 없이 발길을 돌려 돌아왔다.

부하를 잘 부리려면 부하의 마음을 움직여라.
부하는 부려먹는 대상이 아니라 대접하는 대상이다.(Napoleon)
종을 대접해야 종이 나를 대접한다.(황희 정승)
 

'이웃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가 묻거든  (0) 2008.06.17
  (0) 2008.06.17
진정한 영웅  (0) 2008.06.02
공평한 세상만사  (0) 2008.05.31
금극목(金剋木)  (0) 2008.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