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정치
국가권력 약화되면서 새 기구 ‘세계정부’ 등장
‘똑똑한 국민’ 설득 못하면 국가운영 원천 불가능
2018년이 되면 세계정부(world government), 세계시민권이 유행하게 된다. - 지금까지의 영토 중심의 구분, 민족 중심의 정부운영체제로는 지구촌 문제를 함께 해결하지 못했기
- 때문에 세계정부라는 새로운 기구가 나온 것이다.
유럽연합(EU) 같은 지역정부는 세계정부로 가는 과정이다. - 위기와 사회 불안정이 다가오지만 글로벌 리더로 국제질서를 유지할 만한 힘을 가진 국가는 없다.
- 미국이 빚더미에 앉게 되면서 힘이 빠지고,
- 중국은 아직 미국을 능가하는 힘을 갖지 못해 국제 리더십에 ‘블랙홀’이 생긴다.
비효율적으로 변한 화폐나 금융시장도 힘이 빠진다. - 지금도 각지에서 소요 사태가 일어나고 있지만 중국은 2013~2018년 사이 격랑을 맞을 수 있다.
- 빈부격차가 심각해지고 똑똑한 국민이나 군중의 힘이 특정 부유층에 대한 분노나 시기심의 형태로
-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경찰력이나 군사력이 시위대를 다 조정할 수 없게 된다.
국가의 힘은 더욱 약화된다. - 올해 다보스포럼에서 발표된 미래보고서 ‘퓨처 매핑(future mapping) 2030’은
- 현재 기업의 권력은 14.3% 이고 국가의 권력이 69.3%이지만,
- 2030년에는 기업의 힘이 85.7%, 국가의 권력은 30.7%로 역전된다고 전망했다.
개인의 권력은 현재 16.8%에서 2030년 83.2%, 온라인 네트워크 그룹의 힘은 - 현재 18.1%에서 81.9%로, NGO의 힘은 39.4%에서 60.6%로 바뀐다.
- 정부가 국민설득, 국민통합을 시도하지 않으면 국가 운영이 불가능해지는 사태가 오는 것이다.
- 새로운 직접민주주의, 전자민주주의에 익숙한 국민들의 ‘똑똑한 자아(smart identity)’를 설득하기 위해
- 국민설득부·대국민홍보부가 큰 권력을 갖게 된다.
- 적시정책(just-in-time policy)을 만드는 것이 최상이다.
- 서구의 여러 정부는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국민이 기사를 올릴 수 있는 대형정부 포털로 가고 있다.
- 이제는 전자정부(e-government)라는 말 대신에 연결된 정부로,
- 모든 것을 하나의 포털에서 원스톱 서비스로 연결시키는 정부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 가장 큰 변화는 복지·세금·법률 서비스에서 나타나고 있다.
-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가장 손쉽게 정리하고 지원하는 포털이 정부보다 더 영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한 정당이 오랫동안 집권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 선거 전략에서 인물이 중요하지 않게 된다.
- 국민들은 지도자를 존경하기보다 경원시하며 늘 새로운 사람을 원하게 된다.
또 다른 정당이나 인물을 원하는 변덕쟁이가 되는 것이다. - 버펄로주립대 제임스 캠벨(Campbell) 교수의 최근 기고 ‘미국 대통령선거 예측’에 흥미로운 내용이 나온다.
- 앞으로의 대선에서 미래 지도자의 선택은 인물론이나 정책, 이슈의 선택이 아니라
- 현 정부 행정능력의 중간 심판으로 간다는 것이다.
타인과의 소통보다 우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세대가 주류를 이루게 된다. - 이들을 설득하는 군중설득가·군중심리학자·정치성향분석가·집단행동연구가·집단여론설파자·시민사회연구가· 문자메시지사·온라인네트워크사·선동문구지도사·군중질서법률가·집단심리관리사 등 새로운 직업군이 탄생한다.
경제·산업
대부분 군인 로봇으로 대체… 하늘을 나는 자동차 등장
중국 중산층이 트렌드 주도… 빌려 쓰는 트랜슈머 시대
2015년 무렵 나노기술(nano technology)이 보편화된다. - 2020년에는 나노가 생산공정에서 주류가 되며 ‘제2의 산업혁명’이 이뤄진다.
- 나노 의학 기술, 나노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신소재 개발이 붐을 이룬다.
- 나노를 응용한 자체 생존 건물들이 들어서서 지진이나 폭발에도 견뎌내는 거주지가 나온다.
SRIC-BI(SRI Consulting Business Intelligence)는 다가올 15년 동안 대변혁을 가져올 기술 6개를 - 선정해 이것이 미국의 지역·군사력·경제·사회통합에 미칠 변화에 대해 연구했다.
- 삶의 기본 조건을 바꾸고 수명을 연장하는 바이오 기술이 우선 꼽힌다.
울트라 배터리나 수소 저장물질, 연료전지 기술 등 에너지 저장물질(energy storage material)도 개발된다. - 바이오 연료와 바이오에 기반한 화학물질(biofuels and bio-based chemical)은 온실가스를 줄여
- 지구온난화를 막는다. 에너지 효율적인 바이오 연료가 도입되면 유전 확보 전쟁의 국제 경쟁이 줄어든다.
- 바이오 연료의 부산물을 이용한 제품 제조도 각광 받는다.
- 청정석탄(clean coal) 기술은 현재의 SOC를 이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식이다.
2025년에는 센서·발동기·전력시스템·소프트웨어에서 로봇이 다양한 서비스를 담당한다. - 생명에 위협을 주는 테러 현장에서의 무인 로봇 활용이 가능해지고, 대부분의 군인들이 로봇으로 바뀐다.
- 고령자의 도우미가 되는 로봇 개발이 진행되고,
- 청소나 일거리를 담당하는 값싸고 좋은 품질의 로봇이 나온다.
- 모든 곳을 연결하는 인터넷은 유통 분야에서도 혁명을 일으킨다.
가볍고, 초음속 기류에서도 안정성이 강화된 극초음속 비행기(hypersonic planes)가 나온다. - 미국 동부에서 아시아까지의 비행 시간이 2~3시간인 극초음속 비행기의 상용화가 준비되고 있다.
2020년에는 장거리 비행의 30%를 극초음속 비행기가 차지하게 될 전망이다. - 하늘을 나는 자동차(skycar 또는 flying car)도 나온다.
- 경비행기(small aircraft)를 소유하는 비용이 현저히 떨어지고,
- 기술 발전으로 자동차처럼 쉽게 운전할 수 있다.
- 혼잡 지역 교통의 30%는 자기부상열차(maglev train)가 담당한다.
- 자동화 고속도로(automated highway)도 나와 센서와 무선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장착한 자동차들이
- 전자 차로 위에서 컴퓨터로 속력과 방향, 제동을 조정하며 운행된다.
- ▲ 가상 현실을 이용하면 사이버 공간에서 자동차 테스트를 할 수 있다. photo 지멘스
- 선진국의 저출산 고령화가 본격화되면서 팽창 일로의 경제는 주춤하게 된다. 고령화로 복지 예산이
- 급격히 증가한다. 인구 감소로 여성이나 장애인, 고령 인구가 생산 노동력으로 본격 흡수되며
- 사회 구조가 변한다. 여성을 위한 아동 도우미 산업,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휠체어나 교통수단의 변화,
- 고령자를 위한 다양한 의료 서비스 산업이 부상한다.
소비에서도 지금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된다. 모든 소비재의 70%는 여성이 구매한다. - 구매력의 70%를 여성이 차지하는 것이다.
- 가구의 94%, 여행과 휴가지 결정의 92%, 집 구입의 91%, DIY 제품의 80%, 은행계좌의 89%, 투자 결정의 67%,
- 창업의 70%가 여성의 손에 달렸다.
- 오드 지제니스(Zieseniss)는 2006년 10월 파이낸셜타임스에서 모든 상거래를 여성이 좌지우지하는
- 위미노믹스(womenomics)의 시대가 온다고 말했다.
44~65세가 새로운 최대 소비 계층으로 떠오른다. 이 세대는 18~43세의 구매력보다 45% 더 크다. - 학력 인플레와 함께 돈과 직업이 없는 18~43세 사이의 소비 계층은 급격히 힘을 잃는다.
- 고령화 사회에서는 제품의 양극화가 일어난다. 고령 인구는 단순하고 강한 것을 원하지만
- 신세대들은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요구하기 때문이다.
고령 인구는 다양한 디자인 대신, 사용하기 쉽고 튼튼한 제품을 원한다. -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고 세게 눌러도 부서지지 않으며 사용하는 버튼만 있는 것을 좋아한다.
- 단순하고(simple) 신뢰할 수 있는(reliable) 상품이 최고다. 고령자를 위한 다양한 재택 서비스도 각광 받는다.
- 광고의 주인공으로 중·노년층이 많이 등장하고, 드라마도 중·노년층 대상으로 바뀐다.
체험적 소비자인 트라이슈머(trysumer)의 시대가 온다. - 트라이슈머란 ‘시도하다(try)’와 ‘소비자(consumer)’를 합친 말이다.
- 소유가 아닌 경험을 사는 신세대에게는 새로운 경험이 구매에서 중요하다.
- 이들은 관습이나 광고에 얽매이지 않고 항상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한다. 사전에 정보와 리뷰를 확인하고
- 새로운 서비스나 맛, 제품이나 장소 경험을 체험한 뒤 구매하는 것이다.
- 이들은 구두나 핸드백을 구매할 때
- 신발을 신고 한 블록을 걸어보거나 핸드백을 두세 시간 사용해 본 뒤 제품을 구입한다.
소비 트렌드의 변화는 늘 빌려서 쓰고 질리면 새로운 제품으로 바꾸는 트랜슈머(transumer)를 낳았다. - ‘누군가가 나를 위해 만들어 주던 유행’에서 ‘스스로 경험하는 DIY’로 변한 것이다.
- 권태감을 빨리 느끼고, 항상 변화와 새로운 충격을 원하는 신세대들의 소비 트렌드다.
비싼 파티복이나 가방, 액세서리 대여는 물론 비행기나 조종사, 심지어는 회사나 사람을 빌리는 - 서비스까지 가능하다. 부분 소유권, 즉 회원권이 뜨는 것이다. 룸메이트 교환 서비스, 아파트 전체를 빌려
- 그룹 임대를 통해 친한 친구들끼리 모여서 사는 경우도 생겨난다.
- 모험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사람들도 늘어난다.
사회는 ‘돈은 많지만 시간이 없는(cash rich, time poor)’ 사회로 바뀌었다. - 인터넷에 익숙해져 모든 것에 대해 신속한 답변을 얻는 사회는 사람들에게서 인내심을 빼앗아갔다.
- 조금도 오래 참지 못하는 사회다. 사람들은 빠르고 간결한 선택(fast and simple choice)을 원한다.
-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광고나 이용료를 통해 이익을 챙기는
- ‘공짜 경제모델’도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중산층에 주목해야 한다. 중국 10대는 세계 최대의 틴(teen) 시장이다. - 이들은 첨단 기술에 열광하면서 싼 가격의 제품을 찾는다. 이들이 만들어가는 트렌드가
- 지구촌의 새로운 트렌드가 된다.
- 인도의 콜센터에 근무하는 고급 교육 인력도 새로운 접속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유럽·미국·일본의 고령 인구에도 주목하자. 이들은 처음으로 초고령화 사회를 경험하는 집단이다. - 인텔사는 은퇴 이후 공동체에 제공할 다양한 건강·헬스 기술을 개발했다.
- 선진국에서는 레즈비언이나 게이 등 동성애자들의 공동체가 커지고 이들이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낸다.
이메일 산업에도 새로운 시장이 뜨고 있다. 자신이 죽고 난 뒤 자식이나 사랑하는 - 사람에게 수십 년 후에 전달될
- 이메일을 보내주는 사업이다. 자신이 죽은 뒤 가족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인생의 지혜를 전해주거나,
- 가장 절망적인 순간 용기를 주는 이메일을 보내주는 방식이다.
- 위치 추적과 사람 찾기 서비스도 주목할 만하다.
- 전화에서 가장 많이 묻는 말이 “지금 어디 있냐”는 말이다. 자동으로 위치가 드러나는 기술이 보편화된다.
-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식당이나 영화관을 자동으로 알려주고 좋아하는 영화가 나오면
- 자동으로 예약해 주는 서비스도 나온다.
기업들은 제품의 결함을 미리 탐색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예측하기 위해 - ‘군중 소싱 crowdsourcing)’을 도입했다.
- 생산과 서비스 과정에 소비자나 대중이 참여하도록 개방해 생산 효율을 높이고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려는 방법이다.
- 업계의 전문가나 내부자에게만 접근이 가능했던 지식을 공유하고,
-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과정에 비전문가나 외부 전문가의 참여를 유도해 혁신을 이루는 것이다.
- 수많은 개인, 소수 의견이 함께 존중 받는 다양성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이웃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약용 이야기 - 관직에서 멀리할 것들 (0) | 2008.12.05 |
---|---|
미래예측- UN 미래보고서 - 2 (0) | 2008.12.04 |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오는 것 (0) | 2008.12.01 |
담배 잡는 모양에 따라 성격도 다르다 (0) | 2008.11.29 |
고마운 경제위기 - 긍정적인 미국 언론 (0) | 2008.11.29 |